브레드크럼 적용 전 필독 사항

브레드크럼에 대한 설명이 길어질 것 같아 이렇게 별도의 포스팅으로 설명합니다.

우선 브레드 크럼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드도 있으니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현재 포스팅의 위치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들 내비게이션이라고도 합니다.

어떤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아래와 같은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브레드크럼

이 글 상단 제목 위를 보시면 유사한 모양의 브레드크럼이 있습니다.

브레드크럼 종류

이 스킨에는 2가지 종류의 브레드크럼이 있습니다. 하나는 위에서 설명한 브레드크럼으로 시각적인 요소만 담당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스킨 옵션에서 설정하게 되는 브레드크럼(LD-JSON)으로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는 데이터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브레드크럼을 설정하게 되면 구글 검색 결과에 아래와 같이 반영됩니다.

구글 검색 결과

첫 번째 것은 브레드크럼이 적용된 것으로 블로그 주소와 카테고리 명이 보입니다.

아래 것은 브레드크럼이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그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숫자로 된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적극 추천드리는 기능이니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문자 주소 사용자 필독

현재 티스토리 주소를 숫자가 아닌 문자로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 검색 결과 블로그 주소와 포스팅 제목 일부가 노출될 것입니다.

그런데 브레드크럼을 사용하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 문자 주소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문자 주소 사용과 브레드크럼 사용 중 어느 것이 SEO에 더 유리 한지는 각자 신중하게 생각 후 설정하셔야 합니다.

브레드크럼 검색 결과 반영 기간

이미 구글 검색에 색인된 포스팅들은 점진적으로 반영됩니다. 그 기간은 포스팅 수에 따라 한 달에서 두 달 이상 소요될 수 있으며 100%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발행한 글은 색인 생성과 동시에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