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지오205 로딩 속도(구글 페이지 스피드) 1차

티스토리 스킨 지오205 로딩 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구글 페이지 스피드(PageSpeed Insights)를 이용해 1차 성능 점검을 해보고 있습니다.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최적의 조건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우선 이 게시물에는 애드센스 광고가 없는 상태로 보다 빠른 로딩을 위해 댓글과 티스토리 메뉴바 그리고 구독바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 후 진행합니다.

그리고,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글 상단에는 이미지를 넣지 않고 스크롤을 내려야 볼 수 있는 부분부터 이미지를 넣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야 볼 수 있는 영역의 이미지는 지연 로딩(오프 스크린 이미지)을 적용했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그래도 작은 용량의 이미지와 차세대 형식 이미지(webp)를 사용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킨 중 가장 빠른 스킨은 "#1" 스킨으로 이미지는 하나도 넣지 않고 글 자만 대략 340자 정도 넣은 상태로 구글 페이지 스피드에서 성능 평가를 할 경우 모바일에서 82점이 나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북클럽 스킨의 경우 동일 조건에서 모바일 점수가 53점으로 거의 낙제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두 스킨 모두 이미지 수와 용량 그리고 댓글 수등에 따라 성능 점수가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 테스트는 구글 페이지 스피드에서 모바일 점수 80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용된 글자 수 대략 2천2백 자 이미지 4장이 첨부되었습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 모바일 성능 점수

페이지 스피드 모바일 점수
구글 페이지 스피드 모바일 점수

구글 페이지 스피드 데스크톱 점수

구글 페이지 스피드 데스크톱
구글 페이지 스피드 데스크톱

 

아래부터는 글을 채우기 위해 막 쓰는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읽지 마세요! 제발~

티스토리 로딩 속도 저하 요인

티스토리 로딩 속도를 저하시키는 1등 공신은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글 쓰는 방식으로 특히 이미지 문제가 가장 영향이 큽니다. 티스토리 로딩 속도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고화질 고용량의 원본 사진을 그대로 쓰는 것보다 용량과 크기를 최대한 줄이고 가급적 차세대 형식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 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티스토리에는 로딩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 6가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제이쿼리
  2. 라이트박스
  3. 카카오톡 공유를 위한 SDK
  4. 공감 버튼
  5. 구독 버튼
  6.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는 기능들

2번부터 5번까지는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하지만 현재까지는 강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 중에서도 가장 어이가 없는 것이 본문 하단에 있는 공감 버튼과 구독 버튼입니다. 공감이라는 글자와 구독이라는 글을 표시하기 위해 그 무거운 웹폰트를 로딩시키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기까지 합니다.

카카오가 아무리 돈이 많은 대기업이라도 너무 심한 낭비가 아닌지... 웹폰트 문제 외에도 기술적인 부분도 말하고 싶지만 지적할 만큼 많이 아는 것도 또 잘 난 사람도 아니기에 그냥 깊은 뜻이 이겠구나 여기렵니다.

티스토리 로딩 속도 개선하기

몇몇 티스토리 플러그인들은 티스토리 로딩 속도를 저하시킵니다.

그리고 아무 생각 없이 적요하고 있는 티스토리 메뉴와 구독 버튼 그리고 댓글도 한 몫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구독 버튼은 사용자가 직접 적용시키는 본문 밖 구독 버튼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메뉴바와 구독 버튼

구독하기 옆 티스토리 아이콘 모양을 티스토리 "메뉴바"라고 합니다.

설정은 "티스토리 관리 홈 > 꾸미기 > 메뉴바/구독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메뉴바 구독 버튼 설정

로딩 속도를 저하시키면서 까지 저 기능이 정말 필요한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필요 없다고 생각이 든다면 지금이라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물론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작은 것들이 모이고 모이면 태산이 되겠죠.

댓글 문제인요.

사용할 수도 안 할 수도 없는 것인데 댓글이 있다고 해 크게 로딩 속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몇몇 스킨의 경우 내 의지와 무관하게 댓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북클럽 스킨과 오디세이 스킨

댓글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는 댓글 영역을 제거하거나 각 게시글 발행 시 댓글 비허용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댓글 비허용

이전에 북클럽 스킨 댓글 프로필 이미지 관련해서 티스토리 포럼에 올라온 글이 있었는데 찾지 못하겠네요. 어쨌든 북클럽 스킨은 SEO적인 면에서 그다지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